여담이 2024 관광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④_‘스마트 기술 기반 여행

(경기=스마트관광신문)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2024 관광 트렌드 전망 및 분석 보고서에서는 아래와 같이 관광 트렌드를 제안하였다. △쉼이 있는 여행 △원 포인트 여행 △나만의 명소 여행 △스마트 기술 기반 여행 △모두에게 열린 여행.

여담이 추천하는 2024 관광 테마에 맞는 관광, 네 번째는 '스마트 기술 기반 여행'이다.

ⓒ 한국관광공사
ⓒ 한국관광공사

PPT를 만들어주는 AI, 목소리를 변경해 주는 AI 등, Chat GPT를 넘어 다양한 AI가 등장하고 있으며, 신기했던 AI가 이제는 우리 삶에 깊숙하게 들어와 있다. 다양한 기술이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주고 있는 가운데, 여행도, 관광도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정부는 2020년부터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스마트관광도시로 선정된 지역들 중 수도권에 해당하는 지역에서 만든 똑똑한 관광 도우미 2개를 소개한다.

 

터치수원 (Touch Suwon)

수원특례시 관광 앱

ⓒ 대한민국 구석구석
ⓒ 대한민국 구석구석

'터치 수원'은 2021년 스마트관광도시로 선정된 수원시가 수원화성 관광특구 방문객을 위해 개발한 막춤 스마트관광 플랫폼이다. '터치 수원'에서는 수원화성 인근 관광코스를 추천받거나, 주변 체험 요소 소개 및 예약 등 수원화성과 관련된 정보들을 한 번에 접할 수 있다.

ⓒ 터치 수원
ⓒ 터치 수원

'터치 수원'의 장점 중 하나로 '숙박 특별 혜택'을 뽑을 수 있는데, '수원화성' 인근 숙박시설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앱 내부에서 예약할 시 3%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장기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터치 수원'을 통해 여행 계획을 세워도 좋겠다. 

ⓒ 터치 수원
ⓒ 터치 수원
ⓒ 터치 수원
ⓒ 터치 수원

이 밖에도 '수원화성' 축성과 이와 연관된 역사적 이야기를 XR로 경험할 수 있는 투어 버스 예약 및 어디서든 '수원화성'을 경험할 수 있는 수원화성 360VR, 수원 내 관광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오디오 가이드 등 수원 지역을 관광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인천e지

인천광역시 관광 앱

ⓒ 대한민국 구석구석
ⓒ 대한민국 구석구석

'인천e지'는 국내 1호 스마트관광여행 앱으로 2020년 제일 처음으로 스마트관광도시로 선정된 인천광역시가 개발한 지역 관광 앱이다.  앱 내부에서 AI 여행 추천으로 취향에 맞는 여행 코스를 추천받을 수 있으며, AR 및 VR을 통해 집에서도 인천 여행을 즐겨볼 수 있다.

ⓒ 인천e지
ⓒ 인천e지

인천에 거주하고 있는 에디터들이 전해주는 인천 이야기를 통해 인천 관광 정보를 더 깊게 얻을 수 있을뿐더러, '인천e지'에서만 얻을 수 있는 쿠폰 발급도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 바란다.

ⓒ 인천e지
ⓒ 인천e지

'인천e지'와 함께라면 주차정보 확인 및 시티 투어 버스 예약, 'e지장터'를 통한 지역 체험 요소 예약 등 인천 관광과 관련된 모든 것들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때문에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인천을 경험해 보고 싶거나, 인천에 관한 정보를 더 쉽게 얻고 싶다면 '인천e지'와 함께 인천 여행을 계획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로컬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스마트관광 뉴스! 스마트관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