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자연합회
ⓒ방송기자연합회

(스마트관광신문=서지영 기자) 방송기자연합회에서 허위정보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5회 팩트체킹 공모전'을 오는 9월 25일까지 개최한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다양한 미디어의 메시지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대부분의 정보와 콘텐츠를 미디어를 통해서 습득하고 있는 현대사회에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은 필수적이다. 특히 요즘같이 허위정보에 대한 문제가 고조되고 있을 때는 더욱이 중요하다. 

허위정보는 오보와 잘못된 정보 입력을 비롯해서 가짜뉴스, 진실 왜곡, 음모론 등 다양한 형태를 띤다. 그 중에서도 최근에는 악의적으로 허위정보를 유포하고 그 수법을 점차 교묘하게 발전시켜 미디어 수용자로 하여금 큰 피해를 발생시키는 경우도 속출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콘텐츠를 검열하고 정확한 정보만을 제공하는데는 실질적인 한계가 있어 미디어 수용자 개인의 자발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 노력이 필요하다. 

방송기자연합회는 이런  실태를 반영하여 허위정보에 대한 경각심 고취와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서 이번 공모전을 개최하였다. 공모전은 ▲공인의 발언과 SNS의 의심스러운 정보 등을 직접 검증하는 팩트체크 부문과 ▲팩트체크를 주제로 한 콘텐츠를 제작해 응모하는 콘텐츠 부문으로 나뉘어진다. 이때 콘텐츠는 캠페인 영상, 웹툰, 팟캐스트, 카드뉴스, 슬로건 등 다양한 형태를 수용한다. 

참가 대상은 ▲대학생을 포함한 일반인이 개인 및 4인 이하의 팀으로 공모할 수 있는 일반부와 ▲청소년 개인 또는 2-4인으로 구성된 팀으로 공모할 수 있는 청소년부로 세분화 시켰다. 응모작은 9월 25일(일)까지 팩트체킹 공모전 홈페이지(http://factcheckcontest.com)에 각 부문에 맞게 접수하면 된다.

본 공모전을 위해 시상은 총 3,000만원에 상당하는 상금과 함께 교육부장관상, 방송통신위원장상, KBS/MBC/SBS/YTN 사장상, 방송기자연합회장상, 구글상 등이 수여될 예정이다. 시상 내역은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특별상, 장려상이 준비되어 있는데, 여기서 특별상은 일반부와 청소년부 전체 공모작 중 '2022년에 생산된 코로나 19에 관한 정보' 또는 '선거'를 주제로 한 공모작을 대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전과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사항은 팩트체킹 공모전 홈페이지(factcheckcontest.com)에서 확인하거나 방송기자연합회 사무국(02-2062-8880)에서 문의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로컬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스마트관광 뉴스! 스마트관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